-
728x90반응형SMALL
MZ세대 취업과 이직.. 일자리에 대한 막막한 고민거리
안녕하세요. 30대에 들어서고 나니 막막함이 많아졌네요.
회사생활을 하고 있었다면 어쩌면 고민이 덜 했을지, 아니면 똑같이 하고 있었을지.
요즘 근로시간으로 말이 많았는데, 다행히 그건 많이 사그라들었는지 말이 없네요.
그래도 아직 직장인 친구들 사이에서 이야기를 하면 엄청 고민들이더라고요.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이면 모를까 중소기업이나 작은 규모의 회사들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샵 창업을 했지만 투잡, 쓰리잡
저는 일찍 모아둔 돈으로 작은 샵을 창업했습니다.
사실 샵이 엄청 잘되고 있다면 고민이 아니었겠지만, 요즘 물가가 많이 오르고 해서인지
지갑을 열기가 많이 힘들어졌어요.
저 또한 어디 나가서 돈을 쓰거나 장을 보거나 하면 카트에 담는 게 한정적으로 줄어들더라고요.
저 같은 샵 말고 음식점이나 기타 자영업 하시는 분들은 더 힘든 고충을 겪고 계시더라고요..
진짜 너무 살기가 힘들어지는 것 같아서 무서워요.
요즘 제 친구들을 만나거나 20대 중후반 고객님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니 저보다 더 열심히 살고 있는
분들을 보니 반성하기도 했지만, 정말 놀라울 따름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얼마 전부터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투잡을 알아보고 하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건 글을 쓰고 하는 걸 좋아하다 보니 원고 작성을 하는 알바를 재택으로 하고 있어요.
알바들을 구하는 어플을 켜보면 생각보다 재택으로 할 수 있는 건 많지 않더라고요 ㅠ
1. 일반회사 / 배달 아르바이트
제 고객님 중 한 분은 20대 중반인데 일반 작은 회사를 다닌다고 해요.
9-6이지만 늦어지면 7시까지도 야근을 하고 야근이 끝나면 바로 배달어플 알바를 한다고 해요..
여자분이신데도 체력이 가능하냐고 했더니..
체력이 없어도 지금 너무 상황들이 힘들고, 또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맞고 나니 더더욱이나 힘들어졌다고 해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하루 몇 건이라도 한다고 했어요.
2. 일반회사 / 인테리어 기술 배우는 중
다른 고객은 저처럼 30대분이세요. 연봉도 나쁘지 않은 선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신데
투잡으로 할 기술을 배운다고 하셨어요. 물론 지금이야 투잡으로 배워서 하시지만 나중에는
본업이 될 수도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요즘 기술을 배우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진 것 같아요.
주말에는 현장에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무조건 나가서 현장경험도 쌓는 중이 시라고 하고요.
3. 알바 + 알바 + 알바
다른 20대 후반 고객님은 얼마 전 퇴사를 했다고 해요.
직장을 다니면 안정적이긴 하지만 알바 시급으로 따져서 하는 게 본인한테 훨씬 더 메리트 있고
큰 것 같아서 결심을 하고 아르바이트 쓰리잡을 시작하셨다고 해요.
사실 아르바이트란게 불안정한 부분이 있지만 요즘은 알바도 모셔간다고 하는데...
라테를 꺼낼번했지 뭐예요..ㅎ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 그리고 변해가는 시대에 적응과 두려움
아무튼 이 외에도 기본적으로 투잡으로 많은 분들이 하시는 것 같아요.
집에서 할 수 있는 재택이 있다면 벌써부터 몰려서 하는 것 같고요.
그래서 이제는 정말 투잡/쓰리잡이 일상화가 되는 게 아닌가 싶어요 ㅠ
이렇게 일하다가 끝나는 인생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생기고요.
정말 힘든 시대를 살아가는 건지, 아니면 이렇게 투잡/쓰리잡을 하는 게 일상화가 된 건지
저도 투잡을 시작하고 하고 있지만 할 수 있다면 다른 것도 해야 하나까지 생각이 들어요.
모든 MZ세대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분들이라면 공감할 것 같아서 적어봤어요.
일도 중요하고 돈도 중요하지만.. 우리 꼭 건강은 어떻게든 챙기고 해요 ㅠ 파이팅입니다.
728x90반응형LIST'[일상] 도움이 되는 정보 > 이슈 정보 iss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 sns 스레드 앱 사전예약 출시임박 (3) 2023.07.05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 한번에 알아보기 (0) 2023.06.16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 운전자보험 개정이슈 (1) 2023.06.15